본문 바로가기

일상- adhd 성장기/기타

8가지 뇌기능에 좋은행동습관 뇌영역을 쓰는 훈련정리

728x90
반응형

뇌기능에 좋은행동습관 8가지뇌영역별 강화 훈련정리


우리생활에서 작은 행동을 습관화시키는 것만으로도 8가지 뇌영역을 훈련, 뇌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뇌를 활성화 시키는 이유는 결국, 자신의 의지대로 몸을 잘쓰고, 계획한대로 실행하게끔 움직이는 힘과 관련이 아주 깊다.

매일 구상만, 멋지게 생각 하면서 내 의지대로 행동에 옮겨지지는 않고, 무기력해지는 사람들이라면, 더욱더 실천 해보자.

작은 습관만으로도 가능하다.
자신의 약했던 뇌기능을 강하게 훈련시키는 방법을 아래에 정리해 놓았다.

생각한대로 움직이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당장.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늘려가며 실행해보자.
(사고,시각,청각,이해,전달,기억,감정,운동)

사고영역

1.낯선상황만들기-> 커피를2주간 끊어본다(항상 해오던 패턴을 무너뜨리므로써 뇌가 가질 수 있는 불안감,긴장감,과부화를 이용하여 뇌를
활성화시키는 방법)
2.한달동안 타인행동 모방하다보면, 모방하는 과정에서 자기만의 판단,아이디어가 생기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움직이는 연습이 된다.

tmi

현실적인 동기부여,코칭 내용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명 유튜버 드로우앤드류 영상을 보면 10년간 따라하며 부자들에게 배운 것들에서,
부러운 사람이 있으면 그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해서 변화를 얻고 계속 대상을 바꾸어 좋은 점을 따라했다고 했다.이렇게 반복하는 속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이 만들어진다.

시각영역

1.평소 멍때리며 넋을 놓는 시간이 많은 사람은 집중해서 보기 훈련한다.
경험한 일을 언어로 표현해보자라는 생각을 하고 어떤 사물을 보게 되면 집중해서 주의깊게 보게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집중해서 보는 연습을 함으로써 눈으로 단순히 흘려 보던 대상을
구체적으로 구분짓고 정확하게 보게 되고, 명확하고 뚜렷하게 시각화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2.하루1장 멋진사진남기기(집중,관찰력 향상)
3.타인과 반경1미터 일정간격 유지하며 걷기. 걷기 속도를 달리해서, 트인 길 등 실행 조건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청각영역

1.라디오에서 들은 내용을 소리내어 따라하기
5~10분 듣고 따라 말하기.청각 경험치 증가 쉽게 기억하게 됨(배우들이 긴대사를 틀리지않는 능력)
2.자막없이 영어콘텐츠 시청
영어에 취약한 사람은 뇌를 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음
듣고자하는 의지가 뇌를 자극,청각 활성

이해 영역

1.책상 식탁 위치 바꾸기 (배치를 생각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공간 이해 향상. 뇌단련)
2.사자성어의 뜻 찾기
하루1개 수첩에 적어보기(좌뇌 강화)

tmi
아마 위의 일들은 흔히 해오는 사람들도 있을 듯하다. 이렇게 우리가 사소하게 해오던 습관도 뇌를 활성화시켜주는데 한몫하고 있었다는 것은 뿌듯한 일이다. 이미 하고 있었는데 하는 사람들은 잘하고 있었다고 칭찬해주고 싶다.

생각을 말로 언어화하는 전달영역

1.오늘 있었던 일 이야기하기(말 또는 글로)
2.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생각을 시각화하는 작업 순간적 발상,이미지화(우뇌좌뇌강화)
tmi

늘 일삼아 수다를 떨고, 아니면 다이어리를 기록하는 행위, 발상이 떠오르면 잊지않으려 그림을 끄적거리는 행위도,
생각을 언어화하는 전달영역을 강화시키는 좋은 습관이다. 이미 하고 있는 사람들은 언어화하는 것이 매우 쉽게 느껴질 것이다. 필자도 생각이 증발하면 그게 허무해서 글로 남기고 정리했다. 언어화시키는 것이 무의식적으로 연습된 케이스.

기억영역

1.취침과 기상 30분씩 앞당기기 (기억영역 발달. 수면시간과 기억용량 관계 )
2.긍정표현 말하기 생활화.
귀찮아-시간이 조금걸릴 것 같아 또는
간단하게 빨리 끝내는 방법이 없을까
tmi

책에서는 수면시간을 7시간이라고 하고 있는데 검색을 해보니 6시간에서 8시간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최소 6시간은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뇌건강에 좋겠다.

감정영역

1.좋아하는 얼굴 싫어하는 얼굴을 스무장씩 모아 이유를 설명해본다. 사진을 보고 느낀 감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효과적이다. 이유를 설명하면서 좋은 점. 싫은 점. 공통점을 발견한다.
자신만의 고유 스타일(고유 데이터)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앨범을 보거나 새로운 사진 추가, 감정기억 매개체
지난 날 회상은 미래에 꿈.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운동영역

(근육강화: 적은 에너지로 행동을 빠르게. 느린 행동 속도와 운동은 연관성 있음)
1.손으로 종이를 구겨 단단한 공을 만들어 3분간 위로 던졌다받기 (눈 근육도 강화)
2.발가락양말신기 (발가락 근육단련)
모래위 맨발로 걸어보기


뇌기능에 좋은행동습관 8가지뇌영역별 강화 훈련정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