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adhd 성장기

ADHD바둑 전두엽.공간지각지능 수업4개월차 바둑프로선생님면담

728x90
반응형
ADHD바둑 수업4개월차 프로선생님면담 전두엽.공간지각지능

바둑프로 선생님 상담내용 요약

ADHD아이인 형, 바둑 재능.지금껏 이런 아이 본 적 없다.
바둑대회입상을 염두해두고 아이수업해보자는 프로선생님.


서론 (아이의 바둑시작, 바둑수업)

  • ADHD아이와 동생이 바둑수업을 받은지 4개월차가 되었다. 4개월차라고 해도 일주일 2회이기 때문에 사실상 수업을 받은 양이 많다고 생각되진 않는다.
  • 바둑프로 선생님에게 1대1 거의 과외식으로 수업을 받고 있다.
  • 어찌보면 코로나19상황이라. 한타임당 다른 아이들과 섞지않고.우리아이둘만 수업받을 수 있어 마음놓고 보내고 있었다.
  • 이번에 프로선생님이 먼저 상담을 요청해주셔서 속으로 내심 걱정이 되었다.

뭐 실수한 것은 아닌지. 수업을 못하겠다고 하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며 선생님을 만나 뵈었다.


본론 (어려운 것에 도전, 끈기있게 얻어내려는 성향)

  • 프로선생님 말씀이 이번에 아이가 사활책이 나갔다면서
  • 수업시간을 10분더 늘려보는 게 어떻겠냐고 얘길하신다.
  • 그리고 두아이 성향이 다르고. 둘다 바둑을 좋아하고 머리를 쓰며 잘두는 것은 동일하다.
  • 동생은 머리는 좋지만 끈기가 부족하고 평범한 아이,수업하며 흔히 보이는 평범한 아이라고 얘기해주신데 반면.
  • ADHD인 형은 끈기가 있고. 어려운 부분도 끈기를 갖고 풀어나가는 점이 신기했다면서,
  • 성인도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 문제, 새로운 도전을 하고, 겁내지않고 승부욕이 있게 풀어가는 점도 다른 아이들과 다른점이었고 얘길해주셨다.
  • 수많은 사람들을 수업해봤지만, 정말 다른 아이들과 다른 특출난 성향,끈기,도전,성취하는 부분이 신기했고 확실하게 달랐던 부분이고 이런아이는 처음보았다.
  • 수업 초반에 느꼈는데 4개월 된 지금 더 확실하게 느껴서 이야기를 꺼내게 된 것이다라면서
  • 이 아이를 대회입상까지 시켜볼만한 아이.라고 평을 해주셨다.
  • 그리고 바둑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전두엽이 크게 활성화되어 보통사람보다 전두엽면적이 크다고 한다.


결론 (공간지각력 공간지능 우수, 바둑 장점)

아이에 대해 내가 확실히 알고 있는 부분은

  • 4살.5살.6살.때 각각 다른 기관에서 지능검사 결과상 특히 공간지각력이 우수했었다.
  • 물론 ADHD아이들 특성상 지능 편차가 굉장히 크고. 불균형하다.
  • 공간지각력이 121~130정도 수치였으며.
  • 이 부분이 바둑에 장점을 발휘한 것 같다.
  • 바둑을 배워본적이 없는데. 둘 줄 안다는 것도 신기했고, 어디서 배웠냐는 질문도 받았었다. 바둑을 가르칠 생각은 없이 체스를 가르쳐볼까하다가 알아본것이 우연찮게 바둑수업을 보냈다.
  • 아이들은 게임을 못하게하면 바둑을 게임 삼아 두었다.
  • 바둑수업을 받으면서 오르다 보드게임 선생님이 머리를 제법쓰며 생각하는 훈련이 잘되고 있는 것 같다. 바둑이 효과를 보고 있다.는 말을 해주셨다.


덧붙임
1. 키우기 힘든 만큼 ( 반전 )

  • ADHD아이 약을 먹이기전,
  • 이 아이가 학교를 잘 다닐 수 있을까.부터 해서 과연 사람구실을 할 수 있을까 별의별 걱정을 다했었는데.
  • 정말 생각지못한 반전이 있다.
  • 반전은 이 아이성향과도 연관이 있는 것 같다.
  • 1학년중반쯤 한글도 못띄고 수계산도 못해서 거의 빵점맞다시피했는데. 2학년올라와서 곱셈문제를 백점을 맞은 것도 생각지못한 반전이었다. 거의 공부랑 거리가 멀어보일만큼 산만했고, 공부집중은 잘할땐 깔끔히 끝내다가도 한번씩 멘탈이 부서질정도로 앓는 소리를 질러대니 공부는 남들 하는 만큼이라도 따라가면 더 바랄게 없겠다 생각했는데.
  • 한번씩 전혀 생각지도 못한 결과를 갖고 왔다.
  • 정말 아이의 세포,감각이 예민해서 유별 떨고 있다, 사람을 한번씩 환장하게 뒤집을 정도로.다른아이들은 가만히 있는데 얘는 반응이 크고 격렬해서 정말 힘들었다. 다른애들은 안그러는데 왜? 유독 너는 왜 그런건데? 라는 질문을 수 없이 했다. 지금도 가끔 한다.(맘속으로만)

덧붙임
2. 기대감.예측할 수 없는 신비로운 아이

  • 얼마만큼 반전이 있을지..독특한 아이인 것 같다.
  •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아이인 것 같고,
  • 사람의 앞날 미래인 것 같아서 더 신비롭게 느껴지는 오늘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도 나보다 못하다가 무시하면 안되는 것이고, 숨겨진 능력,잠재력이 분명이 있다. 모르고, 발견하지못했을 뿐이다.
  • 보통의 평범한, ADHD를 가지지않은 사람보다
  • 독특하게 다른면, 잘 개발해나간다면 특출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라고 생각한다.


나의 이런 생각에 더욱.
힘을 실어준 ADHD관련 동영상, 정신건강의학과의사들의 유튜브 영상을 보았고 큰 감명을 받았었다.
그 영상 내용은
따로 포스팅해 올리겠다.

- ADHD바둑 수업4개월차 바둑프로선생님면담 전두엽.공간지각지능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