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adhd 성장기

ADHD가 아닌 동생과 ad인 형 학습.생활 태도 정리(주의집중력과잉행동장애)

728x90
반응형

👉동물에 비유하자면 동생은 강아지(순한) , adhd형은 토끼(눈치없이 사방팔방 팔짝팔짝 뛰어다니는)

🤦‍♀️형이 ADHD가 있다보니 이 질환은 유전, 가족력이 있다고하여
동생도 컴퓨터로 하는 주의집중력검사를 받았었는데. 검사에서 충동성만 조금 보였고 주의집중력엔 문제가 없게 나왔었다. (그러나 마음은 안놓임, 관찰중이다)

👉문제집 풀을 때 ADHD가 아닌,
평범한 동생 단점 잔머리 리스트

1. 풀기싫어서 몸을 베베꼬고 눕는다. 문제집 풀어야할 페이지수를 낮춘다.
아이에 안하겠다고 왜해야하냐고 으름장 핑계가 는다.어렵다는둥. 난이도는 계속 낮추는데도 엄살
(ADHD형은 눈치가 없어서 왠만하면 엄마말 거역하면 피곤해서 다해야하는 줄 알고 다함)

2. 그래 양보다는 매일습관을 들이자는 마음으로 장수를 낮춰주었다.
그래도 속도가 안나간다. 지지부진.
(ADHD형이었으면 목표돌입하기 시작하면 빠른 성과를 보임.)


3.(밥을 먹던가 문제집을 풀던가)ADHD형이랑 같이 시작하면 먼저 시작했어도,
동생이 먼저 끝내는 일이 거의 없다. ADHD가진 형은 기분만 안나쁘면 다빨리빨리 끝낸다. (동생은 매사 간보기 잔머리 고수)

4.머리는 쓰는데 그만큼 안하려고 잔머리굴리며 멍때리다가 형이 더빨리끝낸다. (밥도 먹는데 흥미가 없음,태권도도 안하는 주말은 크게 안움직여서 배가 안고픔)


🧏‍♀️ 참고사항- 느린 속도도 유전인 것 같다.
집에 빠른 사람이 단한명도 없이 다 느리다.

위에 단점만 썼으니 장점도 써본다.

🦹ADHD가 아닌 동생의 장점

1.사회성이 있다.(분위기파악 속도가 빨라서 상황에 맞게 행동한다, 친구관계시에도 상황에 맞는 행동. 언어를 씀. ) 가장 큰 장점은 또래 아이들과 수업분위기를 즐겁다고 느껴 학습효과도 좋다.
1대1 수업보다 팀수업이 맞는 편(ADHD형은 반대이다.변덕스런 감정폭이 있어, 수업도중 종종 중단이 된다. 친구들 속에 수업은 집중력이 분산되는 요인이 될수있어 학습효율성이 떨어짐. 혼자 또는 1대1수업.2명을 넘어가지않는 수업이 맞음.)

2.규칙을 준수하고 모범적으로 행동하려는 행태가 기본적으로 깔려있다. 학습으로 얻어지기도 하겠지만 보통의 아동기 아이들은 기본적인 도덕심을 평균적으로 지니고 있지 않을까.

3.뭘해도 표정이 귀엽다. 문제집을 못푼다고 짜증을 내도 귀여워서 참는다. 잔머리굴리고 얄미운 행동을 해도 애기같고 귀여운 강아지같은 표정은 .
상대방으로 하여금 봐주고 싶다는 마음을 들게 한다.

4.기본적으로 공감능력 있고. 일어날 상황에 대한 예측도 경험치에 따라 발전하는게 보인다.
(이 상황예측능력은 ADHD형은 부족하니. 본능적으로 본인자신도 예측하지못한상황은 스트레스. 불안도가 높은 듯)




728x90
반응형